본문 바로가기

Asset health

명절 대출, 카드빚 납부 방법, 처리 방법

목차

    반응형

    오늘은 명절 대출, 카드빚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절 연휴 중 대출, 카드빚, 공과금 등의 납부일은 연휴 이후로 자동 조정되며, 연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금, 연금 지급일도 연휴 이후로 변경되며, 부동산 거래 같은 큰 금액 거래는 미리 자금을 준비하거나 한도를 확보해야 합니다. 신권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교환 가능하고, 주식이나 채권 거래, 어음·수표의 처리는 연휴 이후로 미뤄집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름달과 귀여운 토끼, 추석명절 음식이 그려진 그림(제목 문구 포함)

     

    대출·카드빚 납부일이 추석 연휴 중 있다면?

    추석 연휴 중 대출 만기나 이자 납입일이나 카드빚·공과금·자동이체 납부일이 있다면, 모두 연휴 이후인 10월 4일로 납부일이 조정돼요. 별도 신청없이 자동으로 변경되구요. 납부일이 연장되는걸로 추가 연체 이자는 발생하지 않아요. 대출은 조기 상환을 원하면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연휴 전날인 9월 27일에 미리 갚을 수 있어요. 하지만 대출 상품별로 조기상환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세요.

    보험료·통신료 등 자동납부요금은 다음 달 4일로  출금이 연기된다고 해요. 하지만 별도 약정 있다면, 27일 이전에 출금될 수도 있다고 해요.

     

    추석 기간에 예금·연금 지급일이 있다면?

    연휴 기간 중 만기가 되는 예금 지급일은 명절 이후로 늦춰져요. 다만, 연휴 기간 발생한 추가 이자까지 포함해서 예금을 지급된답니다. 상품에 따라서는 고객 요청이 있다면, 연휴 직전일인 27일에 선지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주택금융공사는 연휴 기간과 지급일이 겹치는 주택연금 모든 고객에게 27일 미리 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해요. 또 연휴 중 목돈 인출이 필요한 경우 주택연금 지급액 일부를 미리 인출하고 싶은 고객은 26일까지 주택금융공사에 방문해서 개별 인출금을 신청해야 추석명절 전 27일에 받을 수 있어요. 퇴직연금은 일반적으로 지급청구 후 2~3일 영업일 이내 지급하고 있어 24일 신청하면 27일에 수령이 가능해요. 하지만 꼭 해당 금융사에 문의해보세요.

     

    부동산 거래 등 큰 돈이 필요한 거래는?

    연휴 기간 중 부동산 거래 같은 금융 거래가 있다면, 자금을 미리 확보하거나 ATM 인출 한도와 인터넷뱅킹 이체 한도를 사전에 확보하세요. 또 영업점을 통한 거래는 연휴 중 불가능해요. 그러니 꼭 미리 거래일을 조정하세요.

     

    부모님께 드릴 신권 준비를 못했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농협·하나·부산·광주은행 등 임시점포를 운영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신권 교환을 할 수 있어요. 자세한 장소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은행 이동 점포명 운영기간 운영시간 취급업무
    농협 농협성남유통센터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
    9.27일~9.28일 9시~16시 ATM 운영, 신권교환
    신한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하행)
    9.27일~9.28일 10시~17시 ATM 운영, 신권교환
    우리 여주휴게소
    (강릉방향)
    9.26일~9.27일 10시~17시 ATM 운영, 신권교환
    하나 양재 만남의광장 휴게소
    (하행성)
    9.27일~9.28일 10시~17시 ATM 운영, 신권교환
    기업 덕평휴게소
    (인천방향)
    9.28일 9시~15시 ATM 운영, 신권교환
    국민 기흥휴게소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9.27일 10시~16시 ATM 운영, 신권교환
    대구 동명휴게소
    (춘천방향)
    9.27일
    9.28일
    13시~16시
    10시~16시
    ATM 운영, 신권교환
    부산 진영휴게소
    (순천방향)
    9.28일 10시~15시 신권교환
    광주 정읍휴게소
    (하행선)
    9.27일 9시~16시 신권교환

     

    기타 참고할만 사항

    명절간 주식이나 채권 거래가 연휴 기간과 겹치면

    주식을 판 돈의 지급일이 연휴 기간과 겹치면 연휴 직후(10월4~5일)로 지급이 미뤄진다고 해요.국내 주식을 판 돈은 매매일로부터 2영업일에 지급하기 때문에 27일 주식을 팔았다면 대금지급일은 29일이 아닌 다음달 5일이에요. 채권·금 등은 매매대금 결제 시한이 매매 당일이에요. 27일에 팔았다면 당일에 돈을 받는 것이 정상 거래이니 참고하세요 .해외주식은 증권사별로 처리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확인해보세요.

    어음·수표가 연휴 기간 도래하면

    어음, 수표, 기업 간 전자결제수단의 현금화에는 1영업일이 걸리기 때문에 추석 연휴에 만기 도래하면 10월4일부터 현금화할 수 있다고 해요. 단, 연휴 중에도 당사자 사이 대면 거래인 약속 어음이나 당좌수표의 발행·배서는 가능해요. 하지만 전자적으로 발행되는 전자어음이나 기업 간 전자결제수단의 거래 및 은행 창구를 통한 자기앞수표 발행은 연휴 중 이용이 불가해요.

    중소 가맹점 카드 대금 지급시기는?

    카드사들은 중소 카드가맹점(연 매출 5~30억원)을 지원하기 위해 카드 대금 지급일을 최대 7일 당긴다고 해요. 44만4000여개 중소 가맹점은 별도 신청 없이 추석 연휴 직전이나 연휴 중 발생한 카드 결제대금을 과거보다 빨리 받을 수 있어요.연휴 기간 중 카드 결제 금액은 모두 10월5일 일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